인본주의 심리학의 대변인이라고 할 수 있는 칼 랜섬 로저스(Carl Ransom Rogers)는 1902. 1. 8. 미국 일리노이 주 오크파크에서 태어났습니다.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은 상담의 초점을 기법에서 상담관계를 중시하는 쪽으로 움직여 놓았으며, 상담자, 심리학자, 사회사업가, 그 외 인간 조력 전문가를 훈련하는데 경청, 배려, 이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이 이론의 영향으로 상담자의 훈련 과정에서 경청, 반영, 공감, 관계 촉진 기술 등이 주요 부분으로 포함되었습니다.
인간에 대한 이해와 이론적 가설
○ 인간은 본래 선한 마음을 가지고 태어난다.
○ 인간은 사회적이고 미래지향적이며 자아실현의 욕구가 있다.
○ 인간은 누구나 존경과 신뢰의 풍토가 조성되기만 하면 건설적이고 긍정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
○ 인간의 본성을 존중하고 인간을 진취적이고 합리적이며 현실적인 존재로 보는 시각을 가지고 있다.
○ 자아과정 보다 유기적 과정을 더 우선시한다.
하지만, 로저스는 선천적으로 선하게 태어난 사람이 관계 속에서 어떻게 악한 존재로 변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은 설명하지 못했습니다.
로저스 성격이론의 주요 이론
이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자기 자신이며, 자신에 대한 평가로서 자신이 누구인지 스스로 인식하는 것입니다. 성격발달에 있어 계속적 성장과 실현의 가능성을 강조합니다.
① 유기체: 자극에 대하여 경험적으로 반응하는 신체와 정서 지성을 포함한 전체 인간을 말합니다.
② 자아: '자기 자신'에 대한 일련의 가치와 인식으로 이루어진 것
1) 유기체
개인의 개성이나 잠재력이 포함된 전 인격체로서의 개인을 지칭하는 말
2)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가식이나 숨김없이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이다.
- 경험에 대한 개방성
- 실존적인 삶
- 자신의 유기체에 대한 신뢰
- 자유의식
- 창조성
3) 적응 또는 부정응 행동
- 부적응의 원인은 자신에 대한 잘못 평가된 학습의 결과로써 이것은 개인의 생각과 행동을 지배하게 되는데 이렇게 형성된 개념은 수정되지 않는다.
- 어떤 상황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자기가 수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틀리게 해석하는 왜곡과, 현실적으로 일어나고 있지만 심리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두렵고 불안한 장면이나 사건에 대해 무시하는 부인이 포함되어 있다.
-습관화된 자기 방어는 자아개념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루는 데 있어 장애물이 된다.
-로저스의 상담이론 중 핵심개념이 되는 자아개념에 있어서 실제적 자기와 이상적 자기가 일치하는 것을 자아일치 라고 한다.
상담 과정과 기법
1) 상담의 목표
자아실현을 이루며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이 되도록 도와주는 것
-내담자의 자아개념과 유기체적 경험 간의 불일치를 제거하도록 돕는다.
-자아에 대한 위협을 감소시키며 자아의 방어적인 행동을 하게 하는 가치 조건들의 해제를 돕는다.
-내담자로 하여금 유기체적 경험에 대한 개방성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내담자의 자기 확신과 자기 이해가 더욱 확장될 수 있도록 돕는다.
2) 상담자의 역할
상담자가 어떤 존재인가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인 수용, 솔직한 태도를 제공해야 하며, 내담자의 주체성과 책임을 강조한다.
-상담을 청하는 것은 내담자이다. 이는 스스로 책임 있는 행동을 시작한 것이다
-조력상황을 설정 후 자유롭게 표현하며, 부정적인 감정 등을 수용, 감정에 대해 대응해야 한다.
-긍정적 충돌들이 시험적으로 표현되며,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감정들도 같은 태도로 수용하고 인정한다.
3) 상담 및 심리치료 기법
기법보다는 상담관계를 믿는 상담자의 태도와 자질에 깊이 관련이 있다.
① 공감적 이해
상담자가 자신의 입장을 유지하면서도 내담자가 갖고 있는 개인적인 정서의 세계를 마치 자신의 것처럼 경험하고 느끼며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② 무조건적 긍정적 배려
따뜻함, 돌봄, 수용, 관심 그리고 인격에 대한 존경이 합쳐진 것이다.
③ 일치성과 솔직성
일치성이란 상담자 안에서 이루어지는 일치성으로 내면적 솔직함, 내면적 정서와 표현의 통합, 그리고 개방성을 의미하며 관성과 조화의 상태이다.
공헌점 및 제한점
- 공헌점
첫째, 인간을 보다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여유를 갖게 했다.
둘째, 상담의 대중성에 긍정적인 공헌을 하였다. 관계의 친밀성을 강조하고 스스로 상담의 개인적 스타일을 개발해 나갈 수 있는 융통성을 주고 있다.
셋째, 상담자 자신의 치료적 도구가 될 뿐만 아니라 상담관계 자체가 치료의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안목과 자기 결정권이 내담자에게 있도록 하였다.
넷째, 상담 대화록을 재생시킴으로써 상담의 내용을 되살려서 분석하거나 평가하는데 결정적인 공헌을 하였다.
- 제한점
지나치게 현상학에 근거하고 있다는 것이다. 정서적인 요인을 지나치게 강조한 반면에 지적이고 인지적인 요인을 터부시 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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