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로심리 / / 2023. 11. 4. 21:50

심리상담 이론 - 의미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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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터 플랭클
빅터 플랭클 사진 출처: 상담학 사전

의미요법은 자아초월심리학에서 중요한 심리학자 중 한 사람인 빅터 플랭클(Victor Frankl)의 치료요법이며, 인간의 영적 차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영적이란 말은 종교적 의미가 아닌 인간 실존의 특수한 차원인 정신적 현상을 말합니다.

 

인간 이해와 이론적 가설

① 차원적 존재론

플랭클은 실존분석이 실존의 단일성 안에서 존재론적 다양성을 지니고 있음을 말했습니다. 존재적 차원 안에서 인간의 고유한 통일성과 전체성을 이루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인간이 첫째 투영되는 정신적 차원 안에서 추구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며, 자기 자신의 심신상태를 정신적으로 초월하는 것을 실존적 행위라고 일컬을 수 있습니다. 인간은 바로 이런 행위에 의해 존재의 정신적 차원으로 들어가 진정한 인간성을 증명합니다.

 

② 인간실존구성의 기본적 특징

인간실존은 3가지 차원이 구별될 필요가 있다고 보며 신체적 차원과 심리적 차원, 정신적 또는 영적인 차원입니다. 플랭클은 전인간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인간실존의 3가지 특성은 영성, 자유, 책임이 있습니다.

 

1) 영적(정신적) 존재

인간의 독특한 현상을 지적할 뿐이며 인간 안에 존재하는 인간적인 면(사람의 진정한 인간성)입니다. 그 인간 실존을 재는 척도는 주어진 현상이 정신적인지 본능적인지를 판별하는 것입니다. 플랭클은 무의식을 무의식적 본능과 무의식적 정신으로 구분했습니다.  '무의식의 신'은 신이 인간의 무의식 속에 드러내며 인간과 신의 관계가 무의식 속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는 뜻입니다.

 

2) 자유의 존재

상황이 자신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상황에 굴복할지 대항할 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인간의 자유란 어떤 상태로부터의 자유가 아니라 상태에 대한 어떤 태도를 취할 수 있는 자유입니다. 이것은 책임존재, 양심존재로부터의 자유를 의미합니다.

 

3) 책임적 존재

인간의 존엄성은 각 개인의 존엄성을 형성하는 사고(의식)를 책임성이라고 했습니다. 존엄성의 유지와 책임은 개인에게 달려있다고 보았으며, 인간의 책임성을 만들어 내는 것은 실존의 허무성입니다. 인간은 허무성의 충동과 압력 하에 살아가는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즉 진정한 실존은 자기 자신을 결정하는 책임적 순간에 나타나는 것이지 본능이 충동할 때 나타나는 것이 아님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인간은 삶의 의미를 실현해야할 책임이 있고 인간의 주체성도 책임감(의미를 완성시키기 위한 책임 있는 존재 양식)을 통해서만 확보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의미요법 주요이론

① 의미요법의 삼중개념

1) 의지의 자유

인간에게 있어서 의지의 자유는 어떤 상태로부터의 자유가 아니라 어떠한 상태에 대해 각 개인이 취할 수 있는 태도에 대한 자유를 말합니다. 인간은 최악의 조건에서도 영적인 자유와 존엄성을 유지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지의 자유는 유한한 존재로서의 인간의지의 자유를 뜻하는 것입니다.

 

2) 의미에의 의지

인간의 의지는 의미 추구를 향해 전진한다고 확신합니다. 삶의 근본적인 힘은 본능적인 충동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의미에의 발견과 의미를 향한 역동적인 의지에서 흘러나옵니다. 인간에게 의미는 존재보다 앞서고 자기 초월적인 것이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 스스로 탐색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자유와 책임이 따릅니다.

 

3) 삶의 의미

인간이 추구해야 하는 삶의 의미는 일반적인 삶이 아니라 주어진 그 순간에 대한 구체적인 가치가 되어야 합니다.

-창조적 가치는 자신의 사명과 구체적인 과업을 자각할 때 생김

-경험적 가치는 타인이 창조해 놓은 것을 경험함으로써 가치를 느낌

-태도적 가치는 태도적 가치를 통하여 삶의 의미 부여

 

② 실존적 공허와 부적응의 원리

인간의 가장 근원적인 의미에의 의지가 좌절될 때 인간은 실존적인 욕구불만을 느끼게 되며 이것은 신경증의 현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심령신경증은 영적인 문제에서 생기며, 정신적 신경증이나 육체적 신경증도 결국 의미를 발견하지 못하는데 근본적인 원인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의미를 충족시키고 여러 가지 가치를 실현시키는 것을 돕습니다. 인간이 의미를 발견하지 못하면 불안이 엄습하는데 이것을 실존적 불안이라 하고, 집단신경증이라고 합니다.

 

이 불안의 징후는 네 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삶에 대한 덧없는 태도로서 장래에 대한 계획을 단념하고 뚜렷한 목표를 지닌 생활을 포기하는 것, 2. 허무주의 범죄행위를 이곳저곳으로 옮기는데, 인조인간주의라고 불리며 정신과 종교에 관련한 모든 것을 경시하는 풍조를 경고하고 있습니다. 3. 동조주의적 또는 집단주의적 사고방식, 4. 열광주의의 징후로서 집단주의자들이 자기 자신을 무시하는데 반해 광신자들은 남의 인격을 부정합니다.

 

현대인의 실존적인 불안을 실존적 공허 또는 실존적 좌절이라고 불렀으며, 원인을 본능적 안정감의 상실과 전통의 상실로 보았습니다. 로고테라피는 의미추구를 위해 긴장을 조성하며 인간실존 속에 있는 삶의 목적과 목표를 찾게 하는 것입니다.

 

종교와 의미요법

플랭클은 종교를 인간의 궁극적 의미추구라고 보았으며, 신앙을 궁극적 의미에 대한 신뢰로 이해하였습니다. 종교와 정신의학 사이의 분명한 한계를 그었지만 두 영역이 서로 배타적이 아님이 분명합니다. 인간이 신을 믿으려면 반드시 신의 은총의 도움이 있어야 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심리요법, 정신의학 및 일반의료의 목적은 건강이지만 종교의 목적은 이들과는 본질적으로 구원이라고 합니다. 플랭클은 종교와 심리역학과의 관계에 대하여 종교를 심리역할의 결과(무의식적 동기화라는 입장에서 해석하지 않도록 조심)라고 하면서 신앙은 궁극적으로 신의 은총이라는 초인간적인 차원에 속한다고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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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의 과정과 기법

① 상담의 목적

세계를 향해 가능성을 지닌 의미와 가치의 세계를 향하는 존재,  참인간은 삶에 의문을 가진 사람입니다. 의미요법은 인간의 삶을 삼중의 방향에서 의미가 있다고 하는데, 우리가 삶에게 무엇을 줄 것인지, 이 세상에서 무엇을 경험하는지, 심적태도를 말합니다. 인간에게 있어서 본질적으로 필요한 것은 인생에 의미 부여하는 충족감, 사명감입니다.

 

구체적인 목적으로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삶에 대한 전반적인 의미와 가치체계를 의식시키고 자신의 삶을 경험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현재 상황을 초월할 수 있는 의미를 깨닫도록 하며 내담자의 불안과 신경증을 감소해 나가도록 돕는 것입니다.

 

② 상담 및 치료기법

1) 역설지향

역설지향은 강박증이나 공포증에 대한 조기치료기술입니다. 이런 악순환을 극복하기 위하여 두려워하는 일을 할 수 있게 용기를 북돋아 주거나 일어나기를 바라도록 고무하는 방법입니다. 공포의 대상에 대한 태도 변화를 가져오고 이 변화는 증세의 변화로 연결됩니다. 이때 유머를 사용하면 큰 효과가 있습니다.

 

2) 반성제거(사고중단법)

쾌락이나 자아만족 등은 집착을 통해서 얻어지기보다 타인을 사랑하거나 의미를 발견하는 삶을 통해 부산물로 얻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과열의도라고 부르고 지나치게 자신이나 자신의 문제에 대해 주의하는 것을 과열반사라고 합니다. 반성제거는 과열반사의 반대개념으로 기능장애를 가진 신경증적 반응에 부수되어 있는 극도의 강박적인 자기 관찰이나 반성을 중회 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역설지향과 유머를 사용하면 큰 효과가 있습니다.

 

3) 태도변형

과거에 대한 태도를 바꿈으로써 과거뿐만 아니라 현재를 좀 더 의도적으로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상담자는 주로 적극적인 의견교환이나 긍정적인 제안 등의 직접적인 개입이 필요합니다.

 

공헌점과 제한점

① 공헌점

인간의 정신적 도특성을 강조한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입니다. 인간에 대한 이해는 자유와 책임을 가지고 있으며 삶의 의미와 보람을 추구, 가치를 창조하는 존재로서 인간관을 제시함으로써 상담과 심리치료 분야에서 새로운 관점과 기술을 태동시키는데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인간 대 인간의 관계,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적 질을 다른 접근법보다 강조합니다.

 

② 제한점

과학적 검증이 되기 어려운 철학적인 측면에 치중되어 있어 인간이 극복할 수 없는 삶의 실존적 문제를 다룰 때는 매우 효과적이지만 철학적 통찰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 상담이 매우 추상적으로 흐를 수 있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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